설립목적
▫ 공학교육의 개선을 통한 산업기술의 경쟁력 확보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국가 경쟁력 ▫ 학생에게 적합한 공학교육 시스템 연구·개발 : 경제 패러다임, 공학교육환경의 변화에 적응 ▫ 공학교육의 강화 : 창의성과 종합적인 해결능력을 지닌 양질의 엔지니어 배출 ▫ 민간 주도의 질적 평가에 근거한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모델” 개발 ▫ 공학관련 정보 체계화 : 정부, 대학, 산업체 연계를 통해 체계적인 정보체제를 구축 ▫ 국제적 수준의 공학교육 : 산업시장과 인력시장의 세계화에 대응 ▫ 공학적 사고의 확산 : 산업사회에 합리적, 객관적, 수리적 사고의 확산
공학교육체계의 비교
1. 기존교육체계
▫ 교과과정의 자율 개선과정이 없음
- 소요 학생능력 기준 결여
- 학습 성과 평가과정 결여
▫ 공학소양 부족
▫ 설계능력, 발표력, 팀워크 기술 부족
▫ 국제기준에 미달된 인재교육
2. 공학교육체계
▫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
▫ 국가 · 사회 · 기업 · 졸업생이 요구하는 사항을 교과과정에 도입
▫ 학습 성취평가, 학생 능력 평가
▫ 적정기간마다 자율개선
3.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체계의 기본 개념도
▫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