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공학교육인증제는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에서 요구하는 국제적인 교육기준인 인증기준에 부합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를 인증하는 제도이다. 인증받은 프로그램에서 일정한 졸업 요건을 갖추고 졸업한 학생은 공학실무에 효과적으로 종사할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한다.

 

담당기관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은 우리나라 공학교육인증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인증의 절차, 기준, 정책 등을 정하고 프로 그램을 평가한다. ABEEK은 미국의 ABET(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을 모델로 하여, 한국공학 교육 한림원, 한국공학기술 학회가 전국 공과대학장 협의회의 공동보조와 공학관련 전문학회, 산업체, 산업자원부 등의 협조를 받아 1999년 8월 발족하였다.
 

시행 목적

공학교육인증제는 대학의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인증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엔지니어를 배출 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된다.
 

의의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ABEEK의 인증을 받았다 함은 이 프로그램이 ABEEK이 규정한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 한다. 따라서 인증유효기간이 다른 것이 프로그램의 질적인 차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특징

1. 프로그램 단위의 인증


ABEEK는 교육기관이나 학과 또는 학위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한다. 하나의 학사 행정단위가 여러 개의 교육 프로 그램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받을수 있고, 또 전체 단위로 인증받을 수도 있다.
 

2. 교육의 성과에 치중


공학교육인증은 제반 교육환경을 평가하는 것을 넘어 학생들이 달성한 전문능력을 평가한다. 특히 산업체가 요구하는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으면서 프로그램 교육목표(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PEO)를 학생들이 얼마나 달성하고 있는가에 관심 을 기울인다. 또한 졸업할 때까지 학생들이 성취하게 되는 능력들을 프로그램 학습성과(Program Outcomes, PO)라고 하고 이를 측정한다. 즉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주된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교육성과에 초점을 두고 있다.
 

3. 희망대학에 인증평가 실시


ABEEK 인증은 모든 대학이 아니라 신청 대학에 한하여 인증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ABEEK 인증은 한 번의 평가로 인증받은 프로 그램이 계속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평가기관으로부터 주기적으로 심사를 받아야 함으로 교육 프로그램 자체의 지속적 개선을 유도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공학교육인증 평가에 따른 인증효과는 학생, 대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공학기술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