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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목적

설립목적

  • 공학교육의 개선을 통한 산업기술의 경쟁력 확보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국가 경쟁력
  • 학생에게 적합한 공학교육 시스템 연구·개발 : 경제 패러다임, 공학교육환경의 변화에 적응
  • 공학교육의 강화 : 창의성과 종합적인 해결능력을 지닌 양질의 엔지니어 배출
  • 민간 주도의 질적 평가에 근거한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모델” 개발
  • 공학관련 정보 체계화 : 정부, 대학, 산업체 연계를 통해 체계적인 정보체제를 구축
  • 국제적 수준의 공학교육 : 산업시장과 인력시장의 세계화에 대응
  • 공학적 사고의 확산 : 산업사회에 합리적, 객관적, 수리적 사고의 확산

공학교육체계의 비교

1. 기존교육체계

교과과정의 자율 개선과정이 없음
- 소요 학생능력 기준 결여
- 학습 성과 평가과정 결여
공학소양 부족
설계능력, 발표력, 팀워크 기술 부족
국제기준에 미달된 인재교육
학생평가+교육목표설정+교과과정편성→산업체

2. 공학교육인증 체계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
국가 · 사회 · 기업 · 졸업생이 요구하는 사항을 교과과정에 도입
학습 성취평가, 학생 능력 평가
적정기간마다 자율개선

3.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체계의 기본 개념도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
학생평가(Evaluation/정량,정성적 평가), 구성원의요구반영(산업체,졸업생,재학생,신입생), 교육목표설치(졸업 3~5년 후에 갖출 자질), 소요학생 능력설정(졸업 시점에 갖출 능력), 교과과정편성(전문교양 15학점이상, MSC 30학점 이상, 공학주제 54학점 이상), 학생능력 평가방법결정(정량적 평가)→6년주기

관련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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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ttp://www.kse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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